CMMI® V2.0 소개
CMMI는 임시방편적인 활동을 규율있고 일관된 프로세스로 개선하도록 이끄는 로드맵을 제시하여 다음과 관련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세온ENS CMMI® V2.0 소개
SEON ENS Engineering Service
CMMI V2.0 제품군의 아키텍처는 고객 및 기업에게 더욱 유용하고 채택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이전 버전에서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복잡한 성숙도 모델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이를 비즈니스, 기술 트렌드, 시장 수요에 맞춰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면 시간 및 자원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MMI의 아키텍처는 이러한 사항 및 기타 요인이 변경될 경우 유연하고, 민첩하고, 발전적인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기술 및 변화의 속도에 맞춰 새로운 관련 콘텐츠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CMMI는 모범 실무들을 기업 또는 조직에 적용하도록 지침을 제공하여 고객 및 최종 사용자가 만족하는 품질과 시기적절한 해결책을 개발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 또는 조직은 성과를 개선하고 위험을 줄여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MMI V1.3과 CMMI V2.0의 차이점
V2.0에서의 개선 사항
∙ 투자자본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ROI)와 전반적인 사업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CMMI를 사용하는 점을 강조 ∙ 최근의 시장 변화와 추세에 따라 모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델 아키텍처를 재편 ∙ 심사에 따른 부담을 경감하도록 모델 아키텍처 재편 및 심사 방법 변경 ∙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모델의 사용성을 제고
모델 아키텍처의 차이
각 구성요소(Component)들의 계층적 관계와 구조가 보입니다. V1.3은 Practice를 Specific Practice와 Generic Practice로 나누고 이를 각각의 Specific/Generic Goal로 요약합니다. 관계①은 Generic Goal이 Capability Level을 정의하는 요소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Capability Level은 개별 Process Area에 적용할 수 있고 Generic Goal의 만족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관계②는 Maturity Level(ML)이 Process Area의 Set와 Generic Goal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Process Area REQM, PP, PMC, SAM, MA, PPQA, CM을 대상으로 Specific Goal과 Generic Goal 2를 만족하면 ML2가 되는 식입니다. V2.0은 하부구조가 V1.3에 비해 간단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대신 상부구조가 복잡하게 보입니다. Generic Practice 없애고 Specific Practice 위주로Practice를 두었습니다. V1.3까지 핵심이었던 Practice들을 요약한 Goal의 개념도 없앴습니다. 대신 Practice들을 Level(진화적 단계)이라는 Practice Group으로 묶었습니다. 관계③은 진화적인 단계를 표현하는 Practice Group과 II(Implementation Infrastructure) 및 GOV(Governance)라는 Practice Area가 Capability Level(CL)을 정의하는 요소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Practice Area의 CL n을 측정할 때 Level n 이하의 Practice Group들을 보고 II 및 GOV를 해당 CL까지 반드시 포함시켜서 봐야 합니다. V2.0에서는 모델 구성요소(주로 Practice Area와 Practice Group)를 선택적으로 묶어서 View를 정의합니다. 미리 정의한 Benchmark Model View가 있는데 이것을 통해 Maturity Level을 정의합니다. (관계④) 예를 들어 Practice Area II, GOV, RDM, EST, PLAN, MC, CM, PQA, SAM, MPM을 대상으로 Level 2 Practice Group 이하를 만족하면 ML2가 되는 식입니다. 사실, V2.0의 상부 구조는 복잡해 보이기는 하지만 적용에 유연성을 주고, 개선을 더 도울 수 있는 정보를 더 주기 위함입니다. 관련 있는 Practice Area들을 몇 개씩 묶어서 Capability Area를 정의 했습니다. Capability Area 단위로 개선 노력을 경주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ENQ(Ensuring Quality, 품질 보장하기)라는 Capability Area에 포함되는 Practice Area는 PR(Peer Review), PQA(Process Quality Assurance), RDM(Requirements Development & Management), VV(Verification & Validation이 있습니다. 품질을 보장하는데 핵심적인 실무 영역들이라는 것이고 이들을 개선하면 된다는 개념입니다. 한편, Capability Area들을 몇 개씩 묶어서 Category를 정의했습니다. Category는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의 4개로 구성됩니다. 사실 Capability Area와 Category도 미리 정의한 (Pre-defined) View입니다.
V1.3과 V2.0통계
V1.3 V2.0
ML5 Process / Practice Area 22 20
ML4 Process / Practice Area 20 20
ML3 Process / Practice Area 18 20
ML2 Process / Practice Area 7 10
Practice 356 182
V2.0에서 실무(Practice)의 갯수가 대폭 줄었습니다. (대부분은 프로세스 영역마다 반복되는 Generic Practice를 없앤 것입니다. 이 실무들은 다른 Practice Area의 실무들로 대응하는데 GOV(Governance), II(Implementation Infrastructure)로 특히 많이 커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들 두 Practice Area는 SHP(Sustaining Habit and Persistence, 습관 및 지속성 유지하기)라는 Capability Area를 형성합니다.